10월 7일 온라인 생중계...AI와 뇌공학이 바꿀 인류의 미래는 어떨까

임창환 한양대 생체공학과 교수가 10월 8일 2020 가을 카오스 강연에서 '브레인 3.0 - AI와 뇌공학이 바꿀 인류의 미래'를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카오스재단이 주관하는 2020 가을 카오스 강연은 AI의 현재와 함께 의학, 기후, 음악, 수학, 로봇 공학 등 각 학문에서 AI를 어떻게 최첨단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살핀다. 10월 8일을 시작으로 12월 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강연은 유튜브 '카오스 사이언스'와 네이버TV '카오스재단'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 2020 가을 카오스 강연 포스터

강연의 스타트는 임 교수가 끊었다. 임 교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 및 생체신호 패턴 인식 분야의 세계적인 뇌공학자로 인정받는다. 그는 뇌와 인공지능이 함께 만들 '브레인 3.0' 시대에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임 교수 외에도 서울대학교 AI연구원 원장이자 국내 AI 톱연구자인 장병탁 교수, 세이클럽, B612를 개발하고 AI를 알리는 대중화에 기여한 보이저엑스 남세동 대표 등 10명의 AI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강연에 참여할 예정이다.

매주 수요일마다 이어지는 10회의 강연을 듣다 보면 어느새 ▲딥러닝, 머신러닝, 인공지능이 어떤 개념인지 ▲인간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이 가능한지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을 능가할 수 있는지 ▲인공지능은 어떤 영역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인공지능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기후를 예측하는 작업이 가능한지 등 여러 궁금증에 대해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한편, 임 교수는 현재 한양대 생체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한국계산뇌과학회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신경신호 분석 및 뇌자극’과 ‘조절 시스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다. 카메라 없는 안구마우스를 최초로 개발하고 사지마비 장애인의 의사소통을 위한 정신적 타자기를 개발한 바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교수 #임창환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