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상담 서비스 제공해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는 한양인의 마음 건강을 위해 고민하고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좌절하고 고난을 겪기 마련이다. 상담은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성장시켜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의 노력
 

▲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 상담 대기실. 센터는 서울캠퍼스 학생회관 3층에 위치한다. (이성원 상담교수 제공)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는 지난 1981년에 설립된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상담 기관으로 학생 및 교직원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양인 포탈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예약된 시간에 방문하면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상담을 신청하는 한양인이 증가해 예약이 빨리 마감되는 경우가 많다. 이성원 상담교수는 “긴급상담 혹은 위기상담과 같이 상담이 시급한 경우 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연락을 주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센터는 상담심리 석·박사 및 전문상담사 20여 명과 함께 한양인에게 더 좋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대학 선후배 간의 고민을 들어주는 또래 상담자를 양성하며 대인관계, 자기이해 등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진 집단상담과 심리특강을 주최한다. 정신건강 관련해 위기를 겪는 고위험군 학생에게는 한양안전망 체계를 기반으로 한양대병원과 연계한 특별상담 및 소정의 의료비를 지원한다. 최근에 단과대학별 찾아가는 상담을 진행해 상담센터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망설이는 한양인을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2020년 1학기는 코로나19로 '찾아가는 전화상담'을 운영했다. 신청방법은 정식상담과 동일하게 한양인 포탈에서 이뤄졌다.
 
이성원 상담교수는 “대학생 시기 상담을 받는 것은 자신을 위한 최고의 선물이며 의미 있는 선택”이라며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심리적 다가가기’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어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어려운 상황을 이겨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와 함께 어려움 극복 중
 

▲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한양인의 심리적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계 없음. (이성원 상담교수 제공)


평소 A 씨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고민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했다. 자신의 고민으로 주변 사람에게 마음의 부담을 줄까 걱정한 것이다. A 씨는 혼자 자신의 고민을 삭이는 중에 지난 2019년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가 주최한 찾아가는 상담에 참여하게 됐다. A 씨는 상담과 상담자가 주는 편안함과 신뢰감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지난 3월 정식 상담을 받게 됐다.
 
A 씨는 "한양인 포탈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상담을 신청했다"며 “첫날 상담을 신청한 이유와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심리검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2회기엔 심리검사의 결과를 듣고 상담자와 협의해 상담목표를 설정했어요. 그리고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듣고 상담 시간을 정했죠.” A 씨는 현재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에서 상담자와 함께 상담 목표를 향해 노력 중이다.
 
‘상담’은 어떤 의미일지에 대해 상담을 받기 전 A 씨는 상담은 ‘주로 심리적으로 고위험에 처한 사람들이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A 씨는 "상담 초기 주변 사람에게 상담을 받는다는 사실을 숨겼다"며 "상담을 받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어려움에 처했다는 것을 말하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A 씨는 "상담을 받으면서 상담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다"고 말했다. 모든 사람은 어려움이 있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친구들과 이야기하거나 혹은 좋아하는 일을 하며 해결하는 것처럼 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죠.”
 
A 씨는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양인에게 상담을 적극적으로 권장했다. A 씨는 “센터는 학생회관 3층에 위치한다”며 “질 좋은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장점을 소개했다. “센터의 모든 상담자는 한양인이 가진 어려움을 듣고 다양한 방향을 제시해주기 위해 노력해 주시는 분들입니다. 말 못 할 고민이 있거나 힘든 상황에 놓여있다면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에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권민정 기자          mj0863@hanyang.ac.kr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한양행복드림상담센터 #이성원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