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Insight
Book+

지식은 우리를 미래로 나아가게 하고, 지혜는 나아가야 할 옳은 방향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책은 우리 삶의 지도이자 나침반이다. 당신의 지식과 지혜를 충족시켜줄 책을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복고와 서양화 사이에서』 , 서동천, 한양대학교 출판부,  448쪽
『복고와 서양화 사이에서』 , 서동천, 한양대학교 출판부,  448쪽

서동천 동문의 『복고와 서양화 사이에서』

서동천 동문(건축공학부, 건축대학원)이 한양대학교 출판부를 통해 『복고와 서양화 사이에서』를 출간했다. 이 책은 1864년부터 1910년까지, 고종과 순종 즉위 기간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과 일본, 서구 열강에 의해 이권을 침탈당하고, 일본의 식민지가 되어가는 과정을 한성의 건축과 도시변화의 관점에서 재조명했다. 격변기 한국의 변화 양상을 다양한 동인으로 입체화했다는 점에서 기존 근대사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평할 수 있는 책이다.

『문학으로 읽는 조용필』 , 유성호, 작가, 173쪽
『문학으로 읽는 조용필』 , 유성호, 작가, 173쪽

유성호 교수의 『문학으로 읽는 조용필』

유성호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문학으로 읽는 조용필』을 발간했다. 우리가 익숙히 아는 가수 조용필을 시인으로 명명하며 그의 노래가 가진 문학적 힘에 주목한 책이다. 조용필의 노래를 활자로 담으며 저자와 가수가 함께 거쳐온 시대를 기록하는 평전이자 기억의 문화사다. 이 책은 10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으며, 가수 조용필의 노래들을 문화적 관점뿐 아니라 문학적 관점으로도 분석해 그의 노래가 가진 ‘위안의 미학’이라는 주제 의식으로 다가간다.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1, 2』 , 이도흠, 특별한서재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1, 2』 , 이도흠, 특별한서재

이도흠 교수의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이도흠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인류사의 대위기를 헤쳐나갈 시대적 지침서로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1, 2권을 출간했다. 1권은 인간과 짐승을 구분하는 가장 두드러진 특성으로 꼽히는 ‘의미의 해석과 실천’의 관점에서 인류사를 짚으며 인공지능에 관해 서술했고, 2권은 4차 산업혁명과 간헐적 팬데믹 시대에 관해 설명했다. 책의 내용은 <4차 산업혁명: 융합적 분석과 인문학의 대안>이란 이름으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도 올라가 있다.

『브레인 3.0 - 뇌공학자가 그리는 뇌의 미래』, 임창환, MID 엠아이디, 266쪽
『브레인 3.0 - 뇌공학자가 그리는 뇌의 미래』, 임창환, MID 엠아이디, 266쪽

임창환 교수의 『브레인 3.0』

임창환 생체공학과 교수가 『브레인 3.0』을 펴냈다. 『브레인 3.0』은 뇌공학자인 임 교수의 베스트셀러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2015), 『바이오닉 맨』(2017)의 후속작으로 뇌공학 3부작 중 마지막 편이다. 이 책에는 지난 책의 출간 이후 등장한 뇌공학 분야의 최신 연구와 트렌드가 압축돼 있다. 임 교수는 인공지능과 융합지능이 야기할 수 있는 사회구조의 변화와 갈등 지점을 예측하며, 앞으로 다가올 변화상을 입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HYPER #서동천 #유성호 #이도흠 #임창환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